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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역사 이야기

게임의 역사와 유명한 게임들

by 관심사들의모임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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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993 게임 사업의 흐름 ]


미국에서 당시 폭넓게 펼쳐지던 영화 시장을 게임 시장이 넘어서기 시작했다. 윈도우 OS가 등장하면서 PC 게임 시장의 발전에 가속도를 붙였다. 버추얼 리얼리티 게임 시대의 시작이 열렸다. 파나소닉 회사에서는 32비트 게임기인 <리얼 3 DO>를 출시했지만 실패로 끝나고 만다. 또한 루카스 아츠에서는 SVGA 그래픽과 사운드가 탑재된 <엑스윙 X-Wing>을 발매했다. 입체감을 살린 화려한 그래픽과 게이머가 실제로 우주 공간에서 비행사가 되는 듯한 몰입을 느낄 수 있었다. 파피루스 디자인의 <인디카 레이싱>이라는 게임이 시뮬레이션 스포츠 게임에 획을 그었다. 스포츠카의 실제 운전과 같은 상황을 설정해서 현실감이 뛰어나, 마니아들이 열광했다. 같은 해에 출시된, ID 소프트의 <둠〉은 FPS의 본격적인 개화기를 형성한다. 또한 EA가 메이저 회사로서의 면모를 과시하며 불프로그를 인수한다.

 

일본에서는 광과민성 발작인 닌텐도 신드롬(Nintendo Syndrome)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차세대 하드웨어인 32비트 게임기가 본격적으로 경쟁에 돌입했다. <새턴> 개발 계획 이 발표됨과 동시에 <닌텐도 64> 개발 계획이 발표되었다. 세가는 세계 최초 3D 대전 격투 게 임인 <버추어 파이터>를 출시했지만 최종적인 승자는 소니였다.

 

2. [1993년 게임기들]

 

3DO 인터랙티브 멀티플레이어 3DO Interactive Multiplayer (1993)


유명 게임 : 크래시 앤 번, 언론 인 더 다크 미스트

<3DO 인터랙티브 멀티플레이어>는 1993년에 발매된 32비트 게임기이다. 이 게임기를 위해, 1991년 일렉트로닉 아츠가 출자한 3DO 회사(The 3DO company)가 설립되는데, 차세대 게임기 제작을 위한 획기적인 차세대 게임기의 도전을 시작한다. 게임 산업의 발달로 규모가 점점 커짐에 따라 거대 가전기업들이 그 사업에 뛰어들었고 파나소닉, LG(당시, Gold Star), AT&T, 산요, EA 등에서는 새롭게 닌텐도가 독주하고 있는 게임 시장에 뛰어들고자 3DO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그러나, 결국 게임 타이틀의 부족, 세가 <새턴>과 <플레이스테이션>의 출시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1996년부터는 개발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결국 엄청난 적자를 맞게 되었고 결국, 3DO 사는 부도를 맞게 되었다.

 

 

아타리 재규어 Atari Jaguar(1993)

 

유명 게임 : 미스트, 에일리언 vs 프레데터

1993년에 발매된 <아타리 재규어>는 미국 아타리의 마지막 가정용 게임기이다. 제조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업체인 IBM였다. 그 후로 재규어의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여 이후 아타리는 게임 하드웨어 사업으로부터 철수하게 된다.

 

 

3. [1993년 인기 있던 게임들]

 

둠 Doom(1993)

 

1993년 발매된 <둠>은 이드 소프트(ID soft)에서 제작 배포한 공상 액션 게임으로 PC 게임계의 전무후무 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각별한 게임이다. <울펜스타인 3D Wolfenstein 3D, 1992)>의 후속작으로 제작된 <둠〉은 FPS의 붐을 만들었고, 본격적인 네트워크 멀티플레이가 가능하였으며, MOD(Modification)를 활성화시킨 게임이다. 특이한 점은 이 게임의 등장과 함께 90년대 초 심 각한 사회문제였던 미국 청소년 범죄율이 하락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둠> 게임의 주인공인 이름 없는 둠 가이(Doom Guy)는 폭행의 벌로 화성의 위성으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때, 외계인이 나와 공격하게 되고 주인공은 그들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 이 게임은 샷건, 로켓 발사기, 플라스마 소총 등 다양한 무기와 업그레이드 시스템으로 무기 액션 디자인에 다양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FPS게임의 원조격인 둠은 입체적이고 속도감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플레이어의 시점에서 즐기는 그래픽의 공간 표현이 미로같이 구체적이고 웅장하여 게임의 퀄리티를 높였다. 악마와 좀비 같은 몬스터 디자인과 각 에피소드의 아이템이나 보상이 FPS로서의 재미를 배로 즐기게 해주었다. 또한 네트워크 플레이가 가능해서 플레이어들에게 일파만 파로 퍼져나갔다. <둠>은 1인칭 슈 팅의 진가를 보여주었고, 큰 인기 를 얻어 게임의 역사에서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사건으로 기억된다. 

 

 

미스트 Myst(1993)

 

1993년 사이언 스튜디오(Cyan Studio)에서 제작된 <미스트 Myst>가 발매하는데, 우선 일본의 선 소프트(Sun Soft)에서 3DO, 재규어 CD, 플레이스테이션, 새턴 등 콘솔 버전으로 먼저 출시하였지만 큰 성공은 아니었다.

 

그 후, 브로 더 번드에 의해 매킨토시 버전으로 출시되어 큰 히트를 치고, PC버전으로도 발매되는데 100만 장 이상이 판매된 최초의 게임으로 CD-ROM의 혁명을 일으킨다. 이 게임으로 성 능에서 인정을 받게 된 CR-ROM 덕분에 인터랙티브라는 영화 장르가 쏟아져 나왔지만, 영화보다는 CD-ROM 게임이 PC의 킬러 콘텐츠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된다.

 

사운드카드, 그래픽카드 성능이 비약적 발전을 거둔 지금 이 게임이 요즘 출시되었다면, 결과가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미스트 Myst>는 디지털 서사와 철학에 대한 다양한 논쟁을 촉발시킨 게임으로, 전자게임이 영화는 물론 문학이 가지는 철학적 사유를 뛰어넘는 그 무엇인가를 예고하기에 충분했다. 삼차원 화면의 정적인 그래픽과 텍스트, 디지털 비디오와 사운드를 결합시켜 다소 철학적인 무게를 느끼게 해준 최초의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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