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Industry in 1970]
1970년 미국에는 대형 컴퓨터 메이커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했다. 진정한 의미의 Pesonal Computer가 활발하게 보급되기 시작된 것이다. 또한 일본에서는 강력한 만화와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발전했다.
이는 철저한 기획과 조직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부응했다. 1977년에는 일본 닌텐도가 'TV 테니스 게임'을 개발하였고, 1978년에는 Taito의 'Space Invader 만들어져 큰 히트를 했다. 만화의 애니메이션의 방대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일본의 게임 산업은 세계로 뻗어 나 갈 수 있는 가능함을 갖추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어떻게 하면 플레이어들을 좀 더 게임에 몰입시킬지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기, 컴퓨터 스페이스(Computer Space)
[컴퓨터 스페이스]는 상업적으로 제작된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으로, 1971년에 너팅&어소시에이션 사의 놀란 부시넬가 제작하여 퍼블리싱하였다.
부시넬이 학창 시절에 열중했던 슈팅 게임이었던 2인용 [스페이스 워]를 모티브로 하였다.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공격하는 다방향 슈팅 게임으로, 비행선을 조작하고 중력장을 이용, 하이퍼 스페이스 점프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운석이나 UFO에 부딪히지 않는 것이 플레어의 미션이었다.
당초 계획은 미국 시 맥주 바에서 성공하게 하려 했지만, 2인용 게임을 1인용으로 개조되어 너무나도 복잡해서 비록 대중적으로는 실패했음에도 스탠퍼드 대학 캠퍼스 인근의 바에서는 성공적이었다. 교육 수준이 높은 곳에서는 먹혔다. 어떤 면에서는 절반의 성공이었지만, 이는 게임에 발전 가능성을 읽은 놀런부위넬이 아타리사를 설립하기에는 충분한 계기가 된다.
이후, 아타리는 스페이스 워의 단점을 해소한 [아스테로이드]를 발매해 미국 전략에서 큰 히트를 기록한다.
헌터 더 움프스 (Hunt the Wumpus)
[헌터 더 움프스]는 1973년 그레고리 욥(Gregory Yop)에 의해 제작된 게임이다. 게임의 제목처럼 고약한 괴물인 움프스를 사냥하는 내용의 게임이다. MIT 내의 타임 셰어링 시스템을 활용한 게임으로 텍스트 기반 게임이다.
[어드벤처]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은 인터넷 기원으로 불리는 아르파넷을 통해 대학생 중심으로 확산하여 인기를 얻었다.
탱크 (Thank, 1973)
[탱크]는 아타리에서 독립해 나온 키 게임즈(Key Games) 사에서 제작한 게임이다. [퐁]의 판매율에 격려에 용기를 얻어 키 게임즈에서 제작한 것으로 비쳤지만, 이 회사는 아타리와 같은 울타리에 있는 동지들이었다. [퐁]의 대성공으로 그만큼 당시에도 시장경쟁이 치열해졌다는 방증이다.
던전 앤 드래곤스 (Dungeon & Dragons, 1974)
[던전 앤 드래곤스, (D&D)]는 개리 가이객스와 데이브 아네슨이 제작한 게임으로 1974년에 출시가 되었다.
2015년까지 D&D 5th edition까지 나온 게임으로 현재 RPG의 원형이라고 불린다.
로그 (Rogue, 1975)
[로그]는 마이클 토이가 1975년 제작한 게임이다. RPG의 특징을 제일 잘 살린 초기의 게임이다. 텍스트형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며 판타지 장르이기도 하다.
플레이어는 일종의 모험가로 지하 던전을 돌며 보물을 수집하며, 몬스터를 해치운다. 물론 몬스터의 레벨은 점차 상승하여서 플레이어의 Flow를 자극하는데 이는 RPG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던전 탐험형 게임으로 스크린 밑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최초의 게임 중 하나다. [로그]에서 게이머가 방향키를 치면 던전의 전체 지도가 나타나는데, 지도는 키보드의 키를 이용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는 통로, : 는 문, R은 몬스터 등으로 표현되었다. 게이머는 전통적인 RPG의 캐릭터 전사, 마법사, 성직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로그]는 싱글 플레이 게임이었는데, 향후 PC용으로도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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