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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역사 이야기

1977년 이후, 설립된 게임사들 (2)

by 관심사들의모임 202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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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derbund



1980년 더그 칼스톤에 의해 설립되었다, 훗날 [미스트]를 발매하여 유명해지는 회사이다. 70년대 당시에 기존에 팽배해 있던 어드벤처 장르에 싫증을 느껴 만든 [Galactic Saga]를 출시했으며 [Lode Runner] 시리즈, [Karmem Sandiego] 시리즈도 발매했다.

 


Activision



아타리의 개발자들이 모여 1978년에 설립한 회사로 [Dragster], [Boxing], [Fishing Derby], [Checkers] 등을 제작했다.

 


Online Systems

 


Automated Simulations와 마찬가지로 1977년에 설립되었다. 캔 윌리엄스가 설립자이며, 루카스 아츠 이전의 어드벤쳐어드벤처 장르 게임의 왕좌였다. Sierra Online의 전신으로 어드벤처 장르의 선두를 달렸다.

 


Infocom

 


[조크]의 개발자들이 만든 회사다. 대표작으로는 [Planetfall]이 있다.

 


탱크틱스 (Tanktics, 1978)

 


[탱크틱스]는 아발론힐 회사에서 1978년 제작한 게임이다. 대표적인 초기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그래픽이 사용되지 않았다.

크리스 크로포드가 제작한 A.I와 협력이 가능한 전쟁 게임을 1978년에 [탱크틱스]로 이름을 바꾸어 발매한 것이다.

 

 

 

 

 

 


새로운 활력,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s, 1978)

 


1978년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게임이 있었는데 바로 [스페이스 인베이더]이다. 최초로 여겨지는 인터렉티브 슈팅 게임 중 하나로 타이토 회사에 의해 퍼블리싱되었다. 히트 게임 [브레이 아웃]에서 한 단 더 발전하여, 플레이어만 일방적으로 쏘는 게 아니라, 블록 자리에 있는 우주인도 움직이면서 공격하는 최초의 양방향 전투 게임이었다.

 토모리호 니시카도에 의해 제작된 이 게임은 영화 '스타워즈'의 영향을 우주전쟁을 모티브로 하였다고 설명했다. 우주의 침략자로부터 지구를 구해야만 하는 인식을 공유한 플레이어는 '우주 전사'가 되어 게임을 진행해 나아가느냐 한다는 '세계관' 설정이다.

 1978년 [스페이스 인베이더]가 등장하면서 일본의 게임산업이 태동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일본에서는 동전 부족 현상을 일으켜 100엔짜리 주화를 3배까지 늘렸다고 전해진다. 한 달이면 게임기값을 뽑을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이어서 수많은 구멍가게까지 파고들었다. 이 게임으로 일본은 게임의 강자로 우뚝 서게 되었는데, 일본에서 개발된 아케이드 게임이 미국 본토에 출시되는 최초의 역사를 쓰며 미, 일 게임 비즈니스 촉발된다.

 미국에서 [스페이드 인베이더]가 상륙하면서, 주춤하던 미국의 아케이드 게임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시작한다. 이 게임기는 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은 물론 지금도 미국에서 인기 있는 게임형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점 처키 치즈 같은 아케이드 게임기 관련 사업의 폭발적 성공의 주역인 셈이다.

 

 마이크로 비전(Mixro vision, 1979)

 


[마이크로 비전]은 교환 카트리지를 사용한 첫 휴대용 게임기이다. 시 첫해에 1,500만 달러 수익을 올렸으나, 매우 적은 카트리지, 작은 스크린, 비디오 게임 회사의 자원 부족으로 1981년에 폐업했다.

 


인텔리비젼(Intellivision, 1979)

 


 [인텔리비젼]은[인텔리비전]은 세계 최대의 장난감 회사 마텔이 발명한 가정용 게임기이다. 이미 LED를 이용한 휴대용 게임기의 성공으로 시장개척의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었기에, [인텔리비전]은 발매한 지 한 해 만에 175,000대, 1983년까지 350만 대를 판매하면서 [아타리 VCS]의 주 경쟁자가 되었다.

 


아타리 어드벤쳐 (Adventure in VCS, 1979)

 


 [아타리 어드벤쳐]는 워렌 로비닛이 제작한 게임이다. 초기의 윌 크러우더의 텍스트 기반의 컴퓨터 게임을 [어드벤처]를 아타리 VCS 상의 그래픽 버전으로 개발하였는데, 역시 동굴을 탐험하는 내용이다.

 놀란 부시넬이 떠난 아타리의 CEO를 맡은 레이 카사르는 회사의 보안을 이유로 프로그래머의 언론 노출을 금지했다. 이 조치는 아타리 게임 개발자들의 원성을 사던 중, 워렌은 이를 피할 방법으로 아무도 찾을 수 없을 '비밀의 방'을 만들어 전자 게임 역사상 최초의 이스터 에그를 감추어 두었지만 12살 소년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스터 에그


아칼라베스 (Akalabeth: World of Doom, 1979)

 


 [아칼라베스]는 당시 고교생이었던 리처드 개리엇이 8비트 컴퓨터인 애플 2를 이용해 1979년 제작한 게임으로 롤플레이잉 게임(RPG)이다. 애플 컴퓨터용 던전 게임으로, 총 3만 카피되어 판매되었다. 또한 게임의 시스템과 세계관 그리고 스토리를 발전시켜 컴퓨터 RPG의 효시 격인 [울티마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멀티 온라인 게임 서비스, 머드 1(MUD 1)

 


 [머드 1] 영국의 엑섹스 대학교 학생들에 의해 1979년에 제작된 게임이다. 최초의 MUD(Multi - User Dungeon) 서비스를 한 게임으로 텍스트 MMORPG의 원형이다. MUD는 동시에 여러 사람이 접속하여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의 온라인 게임 형태와 비슷하였다. 최초의 인터넷 멀티 플레이어 롤 플레잉 게임인 만큼,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는 새로운 트렌드의 시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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